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 경기언론인클럽
  • 승인 2022.11.15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치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 직시 필요
대화와 타협의 정치 바로 서도록 노력할 것”

다시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신발 끈을 재차 동여매고 경기도민을 위해 사력을 다하겠습니다.”

11대 경기도의회를 이끌고 있는 염종현(·부천1) 의장은 도민을 위한 의정을 부지런히 고민하며 도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대의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각오를 다잡았다.

11대 도의회는 전체 의석 156석 중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똑같이 78석을 배분하면서 의회 사상 초유의 여야 동수 의회로 움직이고 있다. 사소한 쟁점에도 여야 간 갈등 격화가 불가피한 구조 속 중심을 잡고 도의회를 이끌어가야 하는 의장의 책임감은 그 어느 때보다 무게감이 크다.

지난 8월 의장으로 취임 후 뜻깊은 ‘100의 시간을 맞았지만 염 의장의 마음이 무거운 건, 실제 여야 간 잦은 갈등 속 반복되는 파행을 지켜본 도민들에 대한 송구함에서다. 염 의장은 전국 최대 광역의회로서 자부심과 신뢰가 흔들리는 현실이 안타깝다협치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라 할 만큼 절박한 현실을 모두가 직시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팽팽한 양당 동수 구조 속에서 어느 정도 갈등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나 의회의 역할을 저버리거나 본질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바로 서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염 의장은 의장 취임 시 내건 약속들을 구체화하면서 의회 발전을 위한 밑그림을 하나씩 그려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전체 의원들의 공약 실행을 뒷받침할 공약정책추진단과 의회 내 다수인 초선의원을 지원할 초선의원 의정지원 추진단을 꾸렸고, 의회 독립성 확보를 위해 사무처장도 개방형 직위로 전환한다.

염 의장은 집을 짓는 데 비유하자면 이제 막 기초공사 작업을 마친 것과 다름없다의원들이 의정활동을 펼치는 데 꼭 필요한 기반을 닦는 작업을 마쳤다고 말했다. 전국에서 가장 규모 큰 광역의회의 수장인 만큼 지방의회 권한 확보와 지방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활동 의지도 남다르다.

염 의장은 의회 자체 기구인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방의회법 제정 등 지방의회 제도 개선을 위한 건의안 마련 활동에도 나서기로 했다. 그는 전국 최대 광역의회로서 지방자치와 분권이 온전히 구현되도록 선제적으로 활동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지방자치 한 축을 담당하는 대의기관의 사명감으로 더 활발히 뛰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염 의장과 일문일답. 글 기호일보 남궁진 정치부 차장

팽팽한 여야 동수 갈등에 민생엔 여야가 있어선 안돼초당적 협력 거듭 당부

-‘여야 동수의회를 이끄는 데 부담이 상당할 것 같다. 반복되는 갈등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

팽팽한 양당 동수 구조에서 갈등 격화는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그럼에도 의회의 역할을 저버리거나 본질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 11대 의회 첫 정례회를 개회하며 의원들에게 초당적 협력을 거듭 당부했다. 정당을 떠나 모든 의원들이 민생에 여야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데는 동의하리라 믿는다.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파행 등 전국 최대 광역의회로서 자부심과 신뢰가 흔들리는 현실이 안타깝다. 의장으로서 공식발언 외에도 양당 대표단, 상임위원장, 의원들과 개별 소통에도 심혈을 기울이면서 일하는 의회를 만들어달라 간곡히 설득하고 있다.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바로 서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협치시스템위해 여야 대표단과 긴밀하게 협력의원들과 개별적 소통에도 주력

-도의회 여야 갈등은 물론, 집행부와의 신경전을 최소화할 협치시스템구축 중요성을 강조해 왔는데.

제가 생각하는 협치는 지금 경기도에 가장 필요한 것이자 당장 실행해야 하는 일이다. 대내외적 악재가 산적해 있고, 해결이 시급한 민생현안이 수두룩한 상황이기에 협치는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라 할 만큼 절박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여야 대표단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개별 의원들과도 부지런히 소통하면서 협치 기반을 계속해 다지는 게 중요하다. 소속 정당을 떠나 도의원의 지향점은 오로지 1390만 도민의 안전과 행복이어야 한다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의원은 없으리라 본다. 협치가 하나의 체계로서, 아울러 성공적 모델로서 자리 잡도록 의원들과의 소통 강화는 물론, 일하는 바탕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겠다.”

도 차원의 협치 모델 수립해 광역의회 간 연대, 지방의회법 제정 등 강력 추진할 것

-11대 의회 출범 초반 김동연 경기지사와 도의회 간 불편한 기류가 여러 번 연출됐는데, 경기도와 도의회 간 협치 구도에 진전이 있다고 보는지.

강력한 협치 체계를 취임 100여 일 만에 마련하는 건 쉽지 않은 과제다. 의회와 집행부 간 협치 필수 요건은 협력 의지다. 다행스럽게도 김동연 지사께서 협치의 중요성을 누차 말씀하셨기에 원활한 공조를 기대한다. 여야를 아우른 협의체 구성은 취임 직후부터 줄기차게 주장해왔다. 기관 간 소통체계를 확실하게 수립해야 한다. 도 차원의 협치 모델을 수립해 광역의회 간 연대, 지방의회법 제정, 진정한 인사권 독립 실현 등 개별정책도 강하게 추진해 나가겠다.”

정책과 예산이 곧 민생내년도 본예산 원활한 심의로 민생안정에 최선 다할 것

-경제 위기 상황이다. 소상공인과 직접 소통하는 등 민생경제 어려움을 살펴왔는데, 도의회가 위기 속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보는가.

정책이 곧 민생이고, 예산이 곧 민생이라는 신념을 갖고 의정에 임해야 한다. 가장 큰 과제는 내년도 본예산의 원활한 심의다.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함께하며 도민에게 힘이 되는 의정을 이끌어가는 것도 필요하다. 무엇이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어떤 의정활동을 해야 도 발전에 도움이 될지 머리와 가슴을 맞대고 고민해야 할 시기다. 우리는 위기를 극복하고 더 큰 발전을 이뤄낸 저력이 있다. 도의회가 도민 최후의 보루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공약정책추진단 등 의정 지원 TF’ 통해 의정활동 질적 강화 기대

-임기 중 이것만은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의회 현안은 무엇인가.

전반기 의회가 성공적으로 의정을 추진토록 의정지원 체계를 명확히 구축하려 한다. 111일 출범한 공약정책추진단초선의원 의정지원 추진단은 전문적 의정지원 업무를 수행하며 의정활동의 질적 강화를 이루는 유효한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 두 기구는 의회가 자체 구성한 의정 지원 TF’로서 의장 취임 당시 제가 내세운 핵심 공약의 일환이었다. 우선 공약정책추진단은 이미 취합된 10개 분야 4101건의 공약을 분석해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으로 제도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초선의원 의정지원 추진단은 광역의회에 첫 발을 들인 초선의원들이 의정활동에 전념토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발굴할 예정이다.”

자치분권 실현 위해 ‘11대 자치분권발전위원회출범 지방의회 제도 개선안 마련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 권한이 일부 강화됐으나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의회 발전을 위해 향후 어떤 활동에 나설 계획인가.

지방자치법이 32년 만에 전부 개정됐지만 지방의회 권한 강화라는 핵심 취지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반쪽짜리 개정안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지방의회가 인사권을 제외한 조직권과 예산편성권을 온전히 부여받지 못해 진정한 독립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도의회는 이에 ‘11대 자치분권발전위원회출범을 통해 지방의회 제도 개선안을 마련,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활동에 나서려 한다. 지방의회 조직권 부여, 예산편성권 신설을 위한 법규 개정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지방자치법 한계점 극복은 물론 국회에 장기 계류 중인 지방의회법통과에 방점을 둔 활동을 펼치겠다.”

부천에 다양한 환경개선사업·정비사업 진행 필요효용성 높은 정책 고민할 것

-정치적 기반인 부천지역 현안에도 관심이 남다를 텐데.

도의원의 소명은 지역주민들이 삶의 긍정적 변화를 체감토록 작지만 확실한지역발전을 이뤄내는 일이다. 초선 시절부터 지금까지 제 지역구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고, 도의원으로서 염종현 덕분에 사는 게 조금 나아졌다는 소리를 들으면 뿌듯하면서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의장으로 지역구 현안을 언급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으나 제 지역인 부천 원미동, 역곡동, 춘의동, 도당동 등지는 뉴타운 지구 해제 후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을 다수 진행 중인 곳이다. 다양한 환경개선사업과 정비사업을 진행하는 게 필요하다. 효용 높은 정책을 계속 고민하며 추진하겠다.”

뉴타운지구 해제 매몰 비용 관련 조례·도시재생지원센터 조례 명문화 등 추진해와

-‘4선 의장 염종현을 만든 지금까지의 성과들을 되짚자면.

“8대 의회 초선 당시에는 뉴타운 대책특별위원회간사를 맡아 당시 이슈가 된 뉴타운지구 해제 매몰 비용 전가, 재산압류 문제를 공론화했고 제도 개선을 지속 촉구했다. 이런 활동 속에서 도와 각 시·군이 매몰비용의 70%55로 부담토록 하는 조례를 만드는 성과를 거뒀다. 재선인 9대 의회에서는 뉴타운 사업의 실패를 발판으로 성공적 도시재생이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 아래 지역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설립하는 규정을 조례로 명문화했다. 후반기에는 문화체육관광위원장으로서 도민 누구나 문화를 향유토록 문화영향평가 조례를 만들었다. 10대 의회에서는 당시 유일 교섭단체였던 더불어민주당 전반기 대표의원을 지냈다. 민주당을 정책정당으로 변모시키는 데 주력했고, 실제 교섭단체의 정책기능 강화를 이끌어냈다는 평가도 받았다. 광역의회 최초로 실시한 정책토론대축제는 제가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꾸준히 진행되고 있고, ·도의회 간 협치기구인 정책협의회도 출범시킨 경험이 있다.”

-의장 염종현에게 정치는 무엇인가.

“4선 도의원이 된 지금까지 저의 지향과 목표는 정의.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 정의로운 세상 구현을 위해 도민을 위하고, 사랑하는 위민정신과 애민정신이 항상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어야 한다. 정치적 철학은 위정이덕’(爲政以德·덕으로 정치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덕정을 강조해온 공자께서 논어 위정편에서 직접 언급한 말로, 제가 정치를 시작한 이래 꾸준히 가슴에 새겨온 가치이기도 하다. 덕으로 다스리는 어질고 바른 정치, 따뜻하며 통찰이 담긴 정치는 도민을 위한 마음이 선행돼야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16488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로 178(인계동 1116-1) 9층
  • 대표전화 : 031-231-8850
  • 팩스 : 031-231-8851
  • 법인명 : 경기언론인클럽
  • 제호 : 경기언론인클럽
  • 법인등록번호 : 135821-0003375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50
  • 등록일 : 2018-12-27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이재교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재교
  • 기사배열 책임자 : 이재교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신선철
  • 편집인 : 이재교
  • 경기언론인클럽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기언론인클럽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gjclub@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