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원장
강성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원장
  • 경기언론인클럽
  • 승인 2023.05.2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감한 기업 지원·조직 개편·인력 혁신
‘변화중심 기회의 경기’ 선도적 구현 최선

중앙정부에서 오랜 시간 만든 정책이 실제 경기도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집중하겠습니다. 앞으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기회가 넘치는 경기도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입니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경과원의 첫 번째 원장으로 취임한 강성천 경과원장은 취임 인터뷰 내내 눈빛이 반짝거렸다. 도의 경제와 과학 발전은 물론 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을 견인할 경과원을 이끌면서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이뤄내겠다는 열정이 드러난 것이다.

행정고시(32)로 공직에 발을 들인 강성천 원장은 그동안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개발과장과 부품소재총괄과장, 대통령 비서실 산업정책비서관과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을 거치면서 실물 경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아무리 잘 만든 정책이라도 현장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고 강조하는 강성천 원장으로부터 급변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과원이 준비하는 것은 무엇인지 주요 방향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정민 경기일보 정치부 기자

 

-민선 8기 경과원의 첫 원장으로서 현재 구상 중인 미래 전략과 사업 추진 방향은 무엇인가.

우선 도의 경제 활성화와 과학 기술 진흥을 최일선 현장에서 책임지고 있는 경과원의 원장으로 취임하게 돼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33년간의 공직생활 동안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을 거치면서 중소벤처기업 육성과 과학기술 및 산업 진흥, 수출 및 투자 촉진 등 경제정책 담당자로서의 길을 걸어왔다. 이 같은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과원이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를 선도적으로 구현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도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위한 경과원의 3대 혁신 방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다.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 등을 기업 지원 서비스에 과감하게 접목하겠다. 특히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챗(Chat)GPT를 기업 애로 상담 및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안내 등 기업 지원 서비스에 활용하는 것을 올해 안에 도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다음으로 조직의 혁신이다. 사업 중심으로 이뤄진 기존의 조직을 중소벤처기업과 스타트업 등의 수요자 중심으로 과감하게 개편하겠다. 마지막으로 인력의 혁신이다. 전문인력 확충과 임직원 교육훈련 확대, 성과 및 능력 중심의 혁신적 인사 방안 등을 통해 경과원의 전문성을 높이겠다. 현재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안에 실행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 전사적 수출 지원 체계 가동2025년까지 권역별 창업공간 조성

-고물가·고환율·고금리 상황 속에서 경과원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지원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현재 도내 중소벤처기업들은 세계적인 금융긴축과 장기화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경제환경의 악화로 전례 없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와 범지구적인 탄소중립 노력, ·중 패권 경쟁에 따른 글로벌 가치사슬의 재편 등 구조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적응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는 최근 수출 급감으로 현실화하고 있다. 실제 지난 1월 무역수지는 1265천만 달러라는 월간 최대 규모의 적자를 기록했으며, 지난 4월 역시도 52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며 약 25년 만에 12개월 연속 무역수지 적자라는 위기에 직면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도내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 견인을 전담하는 경과원의 책임과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하다. 현재의 어려운 여건에서 도내 중소벤처기업들이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급변하는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의 수출 역량 강화 및 전사적인 수출지원체계를 가동하겠다. 아울러 미래 성장산업 발굴·육성으로 역동적 지역 생태계를 조성하고,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전환이라는 세 가지 방향을 중심으로 경과원의 지원 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의 혁신창업 생태계도 확대하고자 한다. 내년 동부권 하남시와 남서부권 안양시를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8대 권역별 창업 혁신공간을 조성해 창업 공간을 대대적으로 확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도가 혁신형 창업의 천국이 되는 데 앞장서겠다. 또한 판교 지역이 ICT(정보통신기술)AI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의 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하도록 경과원의 역량을 집중하겠다.”

3대 신산업 육성·전통제조업 디지털화1조원대 G-펀드 조성 미래산업 육성

-반도체와 바이오헬스 등 도의 미래산업 육성 경제정책과 연계한 경과원의 추진 계획은.

그동안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반도체와 첨단 모빌리티, 바이오헬스 등 도의 미래산업에 대한 육성 의지를 여러 차례 표명한 바 있다. 실제 이를 실행하고자 도 조직개편을 통해 미래성장산업국을 신설하고, 산업 부문별 전담과를 만들어 임기 내 100조 원의 투자유치를 선언하기도 했다. 이에 발맞춰 경과원은 3대 신산업 육성 및 전통제조업 디지털화라는 투트랙 방향으로 도의 미래성장산업 육성에 힘을 보태겠다. 우선 구체적인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미래산업의 비전 및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여기엔 지역별 전략산업과 실행방안, 지역별 혁신클러스터 발전방안, 미래산업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민간투자 유치, 규제 완화 등의 지원방안이 주요 내용으로 담길 예정이다.

여기에 미래성장분야의 창업 확산을 목표로 도의 창업생태계를 대대적으로 개선, 향후 도가 혁신형 창업의 천국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 특히 1조 원 규모의 경기도 G-펀드를 조성해 미래 성장산업 분야에 적극 투자함으로써 도에 보다 많은 우수 중소벤처기업들이 집적될 수 있도록 하겠다.”

광교 바이오 클러스터 성장위해 연계지원 강화·통합지원서비스 플랫폼 고도화

-도내 바이오 기업 등과 자주 소통하는 게 중요해 보인다. 어떤 식으로 기업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지.

지난 4월 수원특례시에 있는 경기R&DB센터 대회의실에서 도내 바이오산업의 활성화를 목표로 바이오 기업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광교 바이오 클러스터의 글로벌화를 위한 도약부제로이번간담회는 미래 성장 동력인 바이오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광교 클러스터 내 바이오 연구개발기업 11개사 대표와 경기도 바이오산업과장, 수원시 기업유치단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고, 간담회에선 광교 바이오 클러스터의 성장을 위한 활동을 공유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 융합과 고도화, 공공지원 분야의 다각화 등 클러스터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앞으로도 경과원은 이 같은 소통 행보에 집중하겠다. 특히 국내 바이오산업 R&D 최고 집적지인 광교 바이오 클러스터의 성장을 위해 액셀러레이터로서의 역할 수행에 역량을 집중해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고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 향후 바이오산업 분야 통합지원서비스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산학연병관 협력 선도모형 구축으로 협력과 연계 지원을 강화하겠다.”

기능성화장품 맞춤형 임상시험비 지원G-FAIR KOREA 개최 수출 판로 강화

-소통 행보와 함께 경과원에서 진행하는 주요 사업에 참여할 기업 모집에도 공을 들이는 것 같은데.

중소기업의 뷰티 소재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국내외 천연물 및 합성물 소재개발 사업의 임상시험 지원 참여기업을 모집한 바 있다. 올해 경과원은 이 사업을 통해 미백·주름 개선·보습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화장품 소재 개발 기업 총 4개 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만약 지원기업으로 선정된다면 미백과 주름 개선, 보습 분야의 기능성 화장품 효능 입증을 위한 맞춤형 임상 시험비를 지원받으며, 임상시험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대 1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임상 시험비 지원 사업을 통해 도내 화장품 개발 기업의 기능성 화장품 기술 발전과 소재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와 경과원은 바이오 중소기업의 지원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 종합전시회인 ‘G-FAIR KOREA 2023(26회 대한민국 우수상품전시회)’의 참가 기업 모집에도 나섰다. 오는 10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진행되는 G-FAIR KOREA수출상담회 구매상담회 투자상담회 등으로 구성되며, 모집대상은 B2B 부문부터 B2C 부문까지 소비재 기업(리빙·뷰티·건강용품 등) 산업재 기업 신산업 기업(IoT·AI·빅데이터 등) 등의 국내 중소기업이다.

올해 G-FAIR KOREA는 코로나 약화와 입국 제한 해제에 따라 지난 3년간 미진했던 해외바이어를 500명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수출판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국내 바이어 또한 전년 대비 증가한 350명을 초청해 내수 분야 판로를 지원한다. 특히 지난해시범 개최한 투자유치 발표(피칭데이) 및 투자상담회 등을 정식 프로그램으로 도입해 스타트업기업 및 기술 분야 기업의 홍보 확대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1차 조기 할인 기간 내 신청하는 기업은 참가비 60% 할인(부가세 제외 100만원) 부스위치 선점 -오프라인 홍보서비스(바이어 뉴스레터 배포, SNS 콘텐츠 배포 등) 사전수출상담회 전시마케팅 실무교육 등의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난해 우수성과 10개 기업 중 8개 사가 조기 신청 참가기업이었다.

앞서 지난해 열린 G-FAIR KOREA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511개 사가 참가해 32800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실적과 1439억원 규모의 구매상담 실적을 거둔 바 있다. G-FAIR KOREA 2023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들에 차별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바이어 초청 규모를 확대하여 수출 및 내수, 투자 분야까지 전력투구하겠다.”

청사 이전에 대규모 재원 필요·파주시·경과원 노동자 등 원만한 진행 노력

-도에서 추진하는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신임 경과원장으로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현재까지 몇 차례의 실무협의를 통해 이전 규모와 재원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신임 원장으로서 기존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민선 8기의 도정 방침을 존중하며, 향후 도와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 방향을 정해 나갈 생각이다. 다만 대규모의 재원이 투입되고, 경과원 노동자 중 많은 수가 반대하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도와 파주시, 경과원과 경과원 소속 노동자 등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원만한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도내 중소벤처기업의 문턱 없는 기관되어 혁신성장 견인할 것

-끝으로 도민에게 각오를 전한다면.

임기 동안 경과원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도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앞서 김동연 지사는 지난 2월 책임 계약을 체결하는 자리에서 경과원이 상상의 벽을 깨는 조직이 될 수 있길 바란다는 당부의 말을 한 바 있다. 경과원이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기관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경과원은 도내 중소벤처기업이 언제든지 의지하고, 가장 먼저 찾을 수 있는 문턱 없는 기관이 될 것이다. 살기 좋은 도를 만들기 위해, 그리고 김동연 지사가 강조하는 유쾌한 반란을 위해 경과원이 상상을 깨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도의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16488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로 178(인계동 1116-1) 9층
  • 대표전화 : 031-231-8850
  • 팩스 : 031-231-8851
  • 법인명 : 경기언론인클럽
  • 제호 : 경기언론인클럽
  • 법인등록번호 : 135821-0003375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50
  • 등록일 : 2018-12-27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이재교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재교
  • 기사배열 책임자 : 이재교
  • 발행일 : 2017-05-01
  • 발행인 : 신선철
  • 편집인 : 이재교
  • 경기언론인클럽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기언론인클럽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gjclub@daum.net
ND소프트